핸드워시와 손소독제를 자주 사용하는 민영이
손소독제만 사용하는 철수
핸드워시를 주로 사용하고 손소독제는 가끔 사용하는 영희
누가 올바르게 손 소독을 하고 있을까요?
정답은 핸드워시를 주로 사용하고 손소독제는 가끔 사용하는 영희입니다.
손소독제의 올바른 사용법과 직접 만드는 방법, 핸드워시와의 차이점, 권위 있는 각종 세계 기구들의 손 씻기에 대한 공식 입장을 알아보겠습니다.
<손소독제와 핸드워시의 차이점>
손소독제는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의약외품입니다. 에탄올 고함량(54%- 70% 가량)으로 세균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에탄올이 휘발되면서 세균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핸드워시/손세정제는 바디워시/클렌징 폼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계면활성제와 세정 성분이 고함량으로 들어가 있어 노폐물과 세균 제거가 주목적인 제품들입니다. 손 소독제와의 차이점은 피부 보습막을 남겨주기 때문에 손 소독제보다는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준다는 것입니다.
손소독제와 핸드워시 모두 99% 이상 세균 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손소독제는 핸드워시를 사용할 수 없을 때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 핸드워시를 씻어낼 수 있는 물이 없을 때)
미 질병통제 예방센터-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서 손을 씻을 때 비누와 물을 사용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https://www.washingtonpost.com/
워싱턴 포스트(미국의 3대 일간지 중 하나)-
“손 소독제가 일정 부분 효과 있지만, 모든 감염 방지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손 소독제 사용 직후에는 효과가 있지만, 알코올 성분인만큼 오래가지는 않는다.”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71201500137
화학회 대중화 위원회 케이티 커팅엄 박사-
“손 세정제에 포함된 알코올 성분은 먼지와 기름기는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비누와 물을 이용한 정기적 손 씻기가 전제돼야 한다.”
https://www.mfds.go.kr/index.do
식약처-
“비누로 손을 꼼꼼히 씻을 경우 99%, 손 소독제는 98%의 세균 제거 효과가 있다. 물로만 씻더라도 60%의 세균 제거 효과가 있다.”
세계 보건 기구 WHO-
“특별한 기능성 비누가 아닌 일반 비누를 사용해서 30초 이상 꼼꼼하게손을 씨는 게 가장 좋다.”
<손소독제에 대한 오해와 진실>
Q. 에탄올 함량이 높을수록 손 소독 기능이 더 강한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에탄올 국내 기준은 54.7~70%입니다. 이 이상을 넘어가면 오히려 기능이 저하됩니다.
Q. 시중의 DIY 손소독제와 판매하는 손소독제 기능이 같다고 볼 수 있나요?
A. 네. 같습니다. 손소독제 살균 효과는 70%70% 일 때 가장 효과가 좋기 때문에 에탄올 비율을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면 됩니다. (에탄올 7에탄올 : 정제수정제수 2 : 글리세린1)
<착한 손 소독제 직접 만드는 방법>
에탄올과 수딩젤을 7:3의 비율로 섞으면 손소독제로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알코올을 살 때 에탄올의 순도가 95%95% 인지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소독용 알코올은 95% 미만인 경우가 있는데 수딩젤과 섞이면 농도가 떨어져 기능이 안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에탄올의 순도가 95% 이상인지 확인하고 구매하세요!
추천하는 수딩젤은 에뛰드하우스의 순정 수분 진정 올인원 젤입니다. 아기, 영유아, 임산부, 어린이들도 사용할 수 있는 착한 전성분으로 유튜버 디렉터 파이님도 추천했던 수분 젤입니다.. 이 수딩젤에는 판테놀이 고함량으로 들어있어 손소독제 사용 후에도 건조증을 막아줄 수도 있다고 합니다.
https://www.etude.com/kr/ko/product/detail?onlineProdSn=7466&searchWord=%EC%88%9C%EC%A0%95
두 번째 추천 제품은 아토렌 손소독제입니다. 아토렌 손 소독제는 ‘한국 감염 관리 본부’에서 직접 만든 제품입니다. ‘전성분’이 기재된 몇 안 되는 손소독제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빈 용기에 에탄올 7만큼 수딩젤 3만큼을 따라주고 흔들어 섞어주면 끝입니다.
<손소독제 올바른 사용 방법>
500원 동전 크기만큼 손 소독제 덜기
2. 손바닥과 손등, 송가락, 손톱 밑까지 바르기
3. 손바닥과 손등을 양손으로 마찰시키기
4. 손가락 사이는 깍지껴서 문질러 주기
5. 소독제를 문지를 후에는 10초간 말리기
6. 바로 음식을 먹거나 핸드크림을 바르지 말고 2분 정도 후에!(충분히 살균이 끝난 후)
전 국민이 손 씻기를 잘하고 있는 탓에 감기 환자가 급격히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손 씻기만 잘해도 대부분의 질병은 70% 이상 예방된다고 합니다. 나와 우리 가족을 위해서라도 손 씻기를 생활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알아야 할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집사는 연봉 3천 백만원을 드려요(스타트업 구직, 이직) (0) | 2020.02.28 |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모든 것! (메르스, 사스) (0) | 2020.02.13 |
댓글